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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수 효능 및 단점과 몸에 안좋은 이유?

by lillliiilili11 2021. 7. 7.

 

탄산수 효능 및 단점 (몸에 안좋은이유)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들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여 자주 찾게 되는 탄산수가 갖고 있는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또 과도한 섭취시에도 문제가 될만한 요소는 없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불과 10년전 정도만 해도 탄산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그저 그랬습니다. 

굳이 탄산만 들어 있는 밍밍하고 특유의 쌔한 느낌의 물을 뭐하러 돈주고 마셔야 하나? 등등의 생각으로 실제로 드시는 분들이 많지 않았는데요, 점점 높아지는 건강에 대한 관심에 따라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탄산수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이 탄산수 효능 과 함께 과도한 섭취시에 문제가 될 만한 요지가 없는지 등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마냥 좋을 줄만 알았던 탄산수에 단점이나 몸에 안좋은 점 등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탄산수 효능

종종 자연발생에 의해 생성되는 탄산수를 제품화시킨 천연 탄산수 제품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많은 제품들은 물에 탄산가스와 무기염류를 투입하여 녹여 많든 것입니다. 

 

단맛은 당연히 없으며 특유의 쏘는 느낌과 청량감으로 인해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직접 탄산수를 쉽게 제조할 수 있는 탄산수 제조기도 저렴하게 잘 나와있어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에서의 청량감있는 음료를 제조하는데도 탄산수가 아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탄산수의 이점이라고 할만한 효능에 대해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1.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탄산수 같은경우 세안시에 이용하며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탄산수에 들어있는 이산화탄소 기포가 피부에 산소공급을 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흔히들 혈색이라고 하는 피부색을 밝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지의 조절도한 도와주고 모공을 조이는데도 도움을 주어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는데요 

피부 뿐만이 아니라 특유의 탄산감으로 인해 식전에 마실 시 공복상태에 약간의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2. 변비와 소화불량

탄산수에 포함되어 있는 이산화탄소는 섭취시에 입안의 점막을 자극하여 침을 만들어 주는데요, 침의 생성이 원활할수록 침에 들어 있는 소화효소로 인해 위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줍니다. 

 

연동운동이 좋아짐에 따라 음식물의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장을 팽창시켜주어 변비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효소 분비촉진으로 속이 더부룩하다거나 소화가 잘 안될때 탄산수를 마시면 약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탈취

 

탄산수에 함유된 이산화 탄소로 인해 음식의 요리시에 이용하면 잡내를 잡는데 도움을 주고 재료의 신선도를 조금이나마 더 유지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생선 요리시에 탄산수로 생선을 헹구어 사용하면 비린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육고기의 경우 핏물제거시에 사용하면 좀 더 원활하게 핏물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4. 피로회복

 

탄산수 효능 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피로회복 같은 경우 탄산수가 사람의 피로를 유발하는 유산을 중화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피로감을 줄여 준다고 합니다. 

 

탄산수를 주기적으로 적당량 섭취시 체내의 미네랄 균형 을 유지해 주고 마그네슘, 철분, 칼슘등의 성분을 우리몸에 채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탄산수의 단점 및 몸에 안좋은 이유

 

많은 분들이 탄산수에는 칼로리도 없으며 이산화탄소, 각종 무기질 이외에는 특별한 성분히 포함되어 있지 않아 무조건 건강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시는데요, 이 탄산수도 과도한 섭취시에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탄산수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만촉진? 

 

위의 탄산수 효능에서는 식전 탄산수 섭취가 포만감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와 상반되는 주장도 있어 함께 안내 해 드립니다.

 

일부 과학자들이 탄산수를 연구한 결과 탄산수의 주성분인 이산화탄소가, 자주 섭취할 경우 그렐린 이라고 하는 허기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로인해 평소 물 대신 많은양의 탄산수를 마실 경우의 그렐린 수치가 일반 생수를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최대 6배나 높아져 더 쉽게, 자주 허기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적당히 식전에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오히려 너무 자주 물대신 섭취하게 되면 비만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2. 치아의 부패

 

탄산수 같은경우 물에 압력을 가해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는데 이렇게 이산화 탄소가 주입된 탄산수 같은경우 '산성'의 성질을 띄게 됩니다. 

 

산성 물질 같은 경우 과도한 섭취시에 치아를 보호하는 성분인 '애나멜'을 침식시키는데요, 일부 전문가들은 이산화탄소를 주입한 탄산수 자체가 '산성'을 띈다기 보다는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탄산수에 함유되어 있는 첨가물이나 색소, 향료등으로 인해 산성을 띄게 되며 순수한 물과 이산화탄소만을 포함한 탄산수 같은경우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탄산수를 고를때 향료나, 색소,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탄산수를 골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섭취량을 어느정도는 제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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