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필수정보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대상 및 신청방법 (대표 폐업 지원제도 3가지)

by lillliiilili11 2021. 7. 1.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받는방법

 

소상공인이 폐업하는 경우, 해당되는 소상공인에 한해 정부 부처로부터 몇가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점포 철거비 지원 및 법률자문, 수당이나 취업교육 등 큰 금액은 아니지만 폐업하는 소상공인에게는 꽤나 도움이 될 만한 항목들이 갖춰져 있는데요 직접 찾아서 해당 기관에 신청해야 하는 만큼 방법과 절차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소상공인 폐업지원

 

소상공인 같은경우 사업경험이 많다고 하더라도 여러가지 이유로 폐업하게 되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경영이나 재정적인 이유로 폐업을 해야하는상황에도 임대한 매장의 철거부터 폐업신고등 신경써야 할 것과 돈이 들어가는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닌데요, 이러한 폐업상황에 무료로 폐업지원을 받고, 또 금액적 지원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음에도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해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제도가 하나로 통일되어 있지 않고, 여러가지 사업으로 나뉘어져 있어 일일히 확신하시기에 어려움이 좀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목을 하나하나 소개 해 드릴테니, 해당되는 사업을 차근차근 확인해 보시고 꼭 지원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소상공인 폐업지원과 관련된 사업은 크게 세가지를 설명드릴 수 있겠는데요, 우선 '사업정리컨설팅' 과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점포 철거비 지원" 제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2. 사업정리 컨설팅

우선 사업정리 컨설팅 같은경우 취업 또는 재창업의사가 있는 폐업예정 또는 기폐업소상공인으로 신청일 기준 사업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임대사업자나 비영리 사업자 및 비영리 법인"은 지원이 제외되니,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업정리 컨설팅의 경우

 

1. 재기전략 : 폐업절차, 주의사항 컨설팅, 개인 신용관리 채무, 집기, 시설 처분등의 정보제공

2. 세무 : 폐업시 세금관련 신고사항 대행, 재산처분 및 사업양도 시 절세방법 등의 정보제공 및 기타 세무 컨설팅

3. 부동산 : 권리금, 보증금 보호관련 정보제공, 사업장 양수도, 자산 매각 및 원상회복 직거래 방법, 상가 점포 관련 법정사항에 대한 정보제공

4. 직무직능 : 직업탐색 및 개인맞춤 직업적성 검사 실시, 직업정보, 유망직군 연계 등

 

위 항목에 지원이 가능하며 위의 총 4가지 분야중 3가지 분야를 선택해 무료로 지원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필수 제출 서류 및 지원절차, 신청방법을 확인 후 아래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를 통해 직접 신청이 가능하며,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아래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필수제출 서류

* 지원절차

 

* 신청방법

* 문의처 :  국번없이 1357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지원제도가 많아, 헷갈릴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아래의 링크를 통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O2O지원사업, 소상공인마당,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정책자금

www.semas.or.kr

 

 

링크를 통해 위와 같은 사이트로 연결 되면, 다른 곳 말고 "공단 대표홈페이지" 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위의 사이트에서 "희망리턴패키지" 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지원사업이 많아 어려울 수 있으나, 차근차근 따라오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위의 사이트에서 가장 왼쪽의 "사업정리컨설팅"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사업공고 사이트가 나오는데요 쭉 스크롤  하여 아래로 내려보면 상세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자료와 함께 "신청하기" 가 나옵니다. 

신청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사이트회원가입을 하신 후 공고를 확인하고 이 "신청하기" 버튼을 이용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3. 점포 철거비 지원

소상공인 폐업지원 사업 중 또 하나는 바로 "점포철거비지원" 사업인데요, 사업 운영기간이 60일 이상인 폐업(예정) 소상공인이 대상자 이며 아래의 지원대상 요건을 갖추면 철거비를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이 역시 지원제외되는 항목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최대 200만원 한도내에서 부가세를 제외하고 지원이 가능합니다.

 

 

점포 철거비 사업 역시 위의 "사업정리 컨설팅" 과 동일하게 접속하여 아래 사이트에서 두번째 "점포철거" 사이트로 접속하여 사업공고를 읽어보신 후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https://www.semas.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4.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다음 폐업점포 지원금은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입니다. 

동일한 사이트로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이번에는 대표사이트에서 바로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배너를 클릭하여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www.semas.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지원같은 경우 개업일 기준으로 "90일 이상의 사업을 영위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코로나 19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격상한 시기인 8월 16일 이후 폐업신고 한 소상공인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니 잘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같은 경우 신청자격에 해당한다면 소상공인 대표자 '개인'을 기준으로 1회 지급되며

일반 기준으로 대표자 1인에 "50만원"의 금액을 지원해 줍니다.

 

 

 

아래와 같은 업종은 지원이 제외되니 잘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5. 마무리

소상공인의 폐업과 관련하여 정부로 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사업 세가지를 안내드렸는데요, 위 사업들 같은경우 상황에 따라 중복적용이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폐업을 희망하시는 소상공인 이시라면 위의 자격요건들을 잘 정리하여 받을 수 있는 지원을 모두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같은 경우 "버팀목자금" 과도 중복신청이 가능하며, 장려금을 받은 이후 "희망리턴패키지"에도 일부 참여가 가능하다는 등, 중복 사용한 정부지원제도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각 점포마다 해당사항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모두 정리해 드리지는 못하니 꼭 꼼꼼히 확인하셔서 조금이라도 더 지원을 받으시고 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삼쩜삼 홈페이지 미수령환급금 쉽게 조회 하는법

삼쩜삼 이용해 미수령환급금 아주 쉽게 조회하기 국세청에서는 매년 미수령환급금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찾아가지 않는 분들이 너무나 많아 환급되야함에도 지급이 되

tismoney13.com

 

 

50대 백신 접종 시기 40대 백신 접종시기 확인해보기

40대와 50대 백신접종시기는 언제인가 1. 6월달 미접종 예약자 접종일정 및 시기 사전예약 : 6월 28일(00시)~30일(18시) 접종 시기 : 7월 5일 ~17일 60~74세 등 사전예약 후 공급부족으로 미접종, 연령 문

komer.tismoney13.com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생활지원금 모르면 못받는다?

2021.06.28 - [생활속 미세팁/생활 필수정보] - 50대 백신 접종 시기 40대 백신 접종시기 확인해보기 자가격리지원금 받는법 직접 신청하여야만 받을 수 있는 자가격리 생활지원비에 대해 알아보고,

komer.tismoney13.com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어떻게 바뀌는지 필수로 알아야 할것!

7월부터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올 7월부터 적용됩니다. 미리 잘 확인해 두시고 불이익을 받는일이 없도록 꼭 숙지하시기를 바랍니다. 거리두기 단

komer.tismoney13.com

 

 

수건 냄세 제거 효과적으로 하는법과 세탁기 관리로 냄세 베이지 않게 하는법

제휴마케팅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건 냄세 제거하는법 여름철만 되면 올라오는 수건냄세,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제거하는법 알고 계셨나요? 수건 냄

komer.tismoney13.com

 

 

인스타그램 폰트 이쁘게 꾸미는법과 쉽게 변경해주는 사이트

인스타그램 폰트 요즘은 많은사람들에게 거의 필수와도 같은 SNS인 인스타그램! 가끔 보면 프로필에 아주 예쁜 폰트로 자기만의 개성을 드러내는 문구를 적어놓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인스

komer.tismoney13.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