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49제 계산, 날짜계산기 와 준비물(의미 및 지내는 방법)

by lillliiilili11 2021. 7. 8.

 

49제 계산, 날짜계산기 사용법(의미와 지내는 방법)

 

고인의 사망 이후 치르는 49제의 날짜계산하는법, 의미와 지내는 방법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명칭에 대해서, 정확한 표기는 49재 입니다.

한자로 四十九齋 로 말로 할때는 발음이 같지만 표기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아 49재를 49제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 49제동안 지켜야 하는것

고인의 사망 이후 49제를 준비하는 49일동안은 보통 다른 지인들의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고인의 다음생을 위해 기리는 의미에서, 술과 노름 등을 멀리하며 큰 변화가 있는 새로운 일을 진행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제사시간

 

보통 제사같은경우 저녁이후 밤 늦게부터 12시정도에 대부분 지내지만 49제같은경우 아침시간, 해가떠있을때 지내시면 되는데요, 꼭 오전 시간일 필요는 없으나 가능하면 해가 떠있는 시간내에 49재를 지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3. 날짜계산 및 지내는 방법

과거 전통적인 49제 에서는, 고인의 사망 이후 49일동안 7일마다 제사를 지내 총 7번을 지냈으나, 현재로 넘어와서는 49제만 지내는 것으로 간소화 되었습니다. 

 

기존의 49제 같은경우 고인이 돌아가신 이후 

7일째 초재(첫재)
14일째 이재
21일째 삼재
28일째 사재
35일째 오재
42일째 육재
49일째 칠재(49재,막재)

로 부르며, 고인의 사망날짜를 1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49제 날짜계산기 같은경우, 네이버의 날짜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고인분의 사망날짜를 기준년월일에 입력하신후 '기준일부터 49일째 되는 날은?' 으로 채워넣으신 후 계산을 하시면 정확하게 49일째 되는 날을 알려줍니다.

 

 

4. 제사의미와 기원

우리나라에서 고인의 사망후 지내는 49제는 불교문화에서 이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사망한 이후 그 다음 생을 선택받기전까지 49일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이 기간이 지난 후 다음생에 어떻게 태어날 것인지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돌아가신 고인이 다음생에서 더 좋은 환경, 좋은 삶으로 태어나기를 기원하는 뜻으로 7일마다 재를 올리는데요, 49일이 모두 지난 후 탈상(한 사람의 죽음에 따른 상례 절차의 마지막) 을 하고 가족분들이 돌아가신 고인분의 마지막을 위로하고자 49제 제사를 지냅니다.

 

 

5. 49제 상차림법

보통 49제 같은 경우 일반적인 제사방법, 상차림과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약소하게 준비하는 편입니다. 

 

탕국과 밥을 기본으로 하며, 3색과일들과 3색의 나물들, 나머지 재료들을 더해 셈이 가능한 재료들의 수는 홀수로 맞추시면 됩니다. 

 

일반 제사에서와 마찬가지로 소금, 마늘등은 귀신쫓는다고하여 사용하지 않으며, 팥과 고추가루같은 붉은 재료도 올려서는 안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생활상식


 

 

재산세 계산 기 , 아파트 토지 건물 상가 재산세 계산방법

재산세 계산기 선박, 주택, 건축물, 토지 등의 재산에 부과하는 재산세의 기준은 무엇인지 과세표준은 어떻게 되는지, 납부기간 및 절약방법은 없는지 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재산세

komer.tismoney13.com

 

 

4세대 실손보험 기존 실손보험과의 차이 및 득과실

4세대 실손보험 주요사항 짚어보기 7월 1일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되며 기존형태의 실손보험은 더이상 가입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변경되는 4세대 실손보험은 어떤 점에서 유리하고 어

komer.tismoney13.com

 

 

삼쩜삼 미수령환급금 환급 서비스 이용해 간편 조회 및 환급 받기

삼쩜삼 미수령환급금 미수령 환급금 이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다양한 납세의 의무를 갖고 납부한 세금에 대해, 과오납 등을 이유로 세금이 환급되는 경우 개인의 정보변경이나 연락두절, 모르

komer.tismoney13.com

 

 

수건 냄세 제거 가장 확실한 방법(+퀴퀴한 냄세 빼는법)

수건 냄세 제거하는법 여름철만 되면 올라오는 수건냄세,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제거하는법 알고 계셨나요? 수건 냄세 제거에 있어서는 관리법이나 제거법도 중요하지만, 세탁기의 관리를 통한

komer.tismoney13.com

 

 

탄산수 효능 및 단점과 몸에 안좋은 이유?

탄산수 효능 및 단점 (몸에 안좋은이유)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들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여 자주 찾게 되는 탄산수가 갖고 있는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또 과도한 섭취시에도 문제가 될만한 요소

komer.tismoney13.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