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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혈당 수치 낮추는 법 및 정상 혈당 (혈당 측정기 사용법)

by lillliiilili11 2021. 7. 13.

혈당 수치 낮추는 법 및 정상 혈당 (혈당 측정기 사용법)

 

당뇨같은경우 국내에만 환자가 1000만명에 달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 질병입니다. 다만, 제대로 된 관리가 되지 않을 시 각종 치명적인 합병증에 걸릴 수 있어, 철저한 관리를 요하는 질병이기에 정확한 관리법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정상 혈당수치는?

당뇨병을 진단하는 수치는 혈당수치 인데요, 이 혈당수치 같은경우는 보통 아래와 같이 판단합니다. 

진단 공복혈당 식후혈당
정상 70~99mg/dL 140mg/dL 미만
당뇨병 126mg/dL 이상 200mg/dL 이상
당뇨전단계 공복혈당장애 100~125mg/dL  
당뇨전단계   내당능장애 140~199mg/dL

혈당 같은경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 따라 차이가 생겨 측정하는 시기나 시간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어 정확한 지표라고 할 수는 없지만 어느정도는 기준이 될 수 있기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2. 식후 1시간 혈당

 

식후혈당같은 경우 보통 식사가 끝난 이후 1시간에서 2시간 이후에 측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1시간 이후 측정같은경우 식단에 따라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어, 식사 2시간 이후의 혈당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때 측정한 혈당 수치값을 기준으로 위의 표와 비교하여 자신의 상태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3. 혈당 낮추는 법 및 당뇨원인

 

우선 당뇨를 유발하는 원인같은경우 대표적인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유전력

 

당뇨 같은 경우 제 1형과 제2형 두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그 중 2형 당뇨같은경우 유전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부모님이 제2형 당뇨를 갖고 계실 경우에는 평소 당뇨와 관련한 혈당 수치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확률적으로는 양측 부모님 모두가 제 2형 당뇨일 경우, 자식에게 유전될 확률이 40~50%에 가깝다고 하니 나이가 어리다고 하더라도 미리부터 혈당 수치 관리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2. 비만

 

우리의 몸은 비만인 상태를 유지하면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을 더 많이 필요로 합니다. 

 

다만,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능력이 한정되어 있어 과도한 비만상태로 오랜기간을 지낼 시 인슐린 부족 상태가 되며 장기적으로 혈당조절이 어려워지는 상황에 처해 쉽게 당뇨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3. 식습관

 

과도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혹은 폭식을 자주할 경우, 당을 분해하기 위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혈당수치가 급격하게 올랐다가 내리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 경우를 장기간 반복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필요한 순간에 제때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와 함께 당뇨병이 생기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스트레스

 

평상시 과도한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어 있으면, 우리 몸에서는 스트레스에 저항하기 위한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 집니다. 

 

이 과정에서 혈당 수치가 올라가게 되며, 마찬가지로 인슐린의 과도한 분비가 반복되며 인슐린 저항성을 만들게 되어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혈당 낮추는 법

 

혈당을 낮추는 방법은 사실 당뇨를 유발하는 방법들을 미연에 방지하고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같은 경우 당뇨 뿐만이 아닌 다른 모든 질병에 있어, 몸을 취약하게 만드는 주범 중 하나입니다. 

다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과격한 행위나 폭식 등 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운동

 

적당한 운동과 체중관리를 통해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과 하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건강은 물론이고, 식단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한다면 당뇨병 예방에 최고의 방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식단관리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의 반복 및 폭식 반복은 위에서 말씀 드렸다 싶이 장기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만들게 되는 주 요인 중 하나입니다. 

 

평소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조금 줄이고, 단백질과 풍부한 식이섬유를 추가해 주는 것 만으로도 장기적으로 아주 큰 건강개선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단 것을 자주 섭취하는 것 또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수면관리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 항상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면부족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시 몸의 면역력이 굉장히 낮아지고 장기적으로는 수면의 질이 낮아지며 그에따라 항상 피곤한 몸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스트레스 관리에 아주 취약해 집니다. 

 

신경쇠약으로 인해 작은일에도 스트레스를 받게 될 확률이 높아지며 약해진 면역으로 인해, 각종 질병 및 감염에 취약해 짐으로써 몸상태는 더욱더 안좋아 지게 됩니다. 

 

본인의 생활패턴을 잘 파악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도록 노력하며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는 것은 당뇨 뿐 아니라 어떤 질병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혈당측정기 사용법

혈당 측정기 같은경우,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어있습니다. 

 

아래 대표적인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기준으로 사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혈당 측정기 같은경우, 평상시 혈당은 공복상태 아무때나 측정하셔도 무방하며, 식후 혈당을 측정하고자 할때에는 식사를 마친이후 2시간 정도 후에 측정하시는 것이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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